#1 #2 #3 물리치료사가 되는 방법과 업무 - 생활의발견
물리치료 / / 2022. 10. 5. 23:06

물리치료사가 되는 방법과 업무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13년 간 물리치료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물리치료란 무엇이고 어떤 과정을 거쳐 물리치료사가 되는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물리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물리치료

정의 : 열이나 얼음, 공기, 광선, 전기, 전자기파, 초음파, 기계적인 힘, 중력 등을 이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거나 조직의 치유를 촉진시키고, 신체의 움직임을 향상하는 등 특정한 목적의 치료 효과를 얻고자 하는 시술을 뜻합니다.

전문분야는 근골격계, 신경계, 심호흡기계, 전기, 노인, 소아, 임산부, 스포츠, 수중, 전정기관계, 반려동물, 로봇 물리치료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럼 몇 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근골격계 물리치료 : 골절, 뼈의 기형, 관절염, 염좌, 연부조직 손상, 근육의 질병, 절단환자, 신체의 비정상적인 정렬과 운동 기능 이상 등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도수 치료 및 교정 치료도 근골격계 물리치료에 포함됩니다.

-신경계 물리치료 : 말초신경병변, 뇌손상, 척수손상, 신경마비 등으로 인한 신체 손상 정도를 평가 및 측정하고 그에 맞는 운동 치료를 실시하거나 운동 처방을 내리는 치료입니다. 재활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주로 신경계 물리치료를 집중적으로 실시합니다.

-심호흡기계 물리치료 : 최근 더욱 증가되고 있는 심장질환과 호흡기계 질환에 대한 수술 전후 호흡 운동 및 단계적인 운동처방, 운동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주로 심장전문병원, 대학병원, 종합병원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물리치료 : 각종 운동선수의 특성에 따라 상해 예방 및 스포츠 재활훈련을 실시하는 치료입니다. 스포츠 구단, 스포츠 전문 재활병원, 선수촌 물리치료실, 대학병원 에서 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아 물리치료 : 성장과 발달에 대한 기본 개념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소아의 선천성 뇌병변, 발달 장애 지연, 정형외과적 질환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대학병원, 재활병원 등에 속한 소아 전문 치료실이나 소아 전문 치료 센터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중 물리치료 : 관절염, 경직, 뇌졸중 및 척수 손상 등으로 인한 마비가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수영장과 비슷하게 만들어진 풀에 전신을 담그며 부력이 있는 상태에서 스스로 또는 물리 치료사에 의해 운동 치료 실시하는 것입니다. 전문 치료용 풀장이 있는 곳에서 치료 가능합니다.

물리치료 안에서도 다양한 분야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물리치료사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2. 물리치료사

 

정의 : 온열치료, 전기치료, 광선치료, 수치료, 기계 및 기구치료, 마사지, 기능훈련, 신체교정 운동 및 재활훈련과 이에 필요한 기기, 약품의 사용과 관리, 기타 물리요법적 치료 업무에 종사합니다. 물리치료사가 되는 과정은 전국 4년제 물리치료학과 46개 대학과 3년제 40개 대학 (2018년 기준)의 물리치료학과를 졸업하거나 졸업 예정자 자격을 갖추이 있어야 합니다. 이후에  보건복지가족부에서 년 1회 개최하는 국가고시에 합격을 해야만 물리치료사 면허증을 발급받은 후 물리치료사로 일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사가 일할 수 있는 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리치료학과에 입학하게 되면 주로 각종 질병과 신체 상해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과 신체 기능장애를 평가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배우게 되는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물리치료학개론 : 물리치료의 개념을 포괄적으로 파악하도록 물리치료의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게 됩니다.

- 인체해부학 : 체 각 부분의 구조와 형태에 대해 공부하여 인체의 구성을 배우고 인체에서 나타는 다양한 질환과 관련된 구조적 변화를 배우게 됩니다.

- 의학용어 : 의학분야에 널리 쓰이는 용어를 배우며, 전공과목을 학습하고 원서를 읽을 때 도움이 됩니다.

- 생리학 :인체의 각 기관, 조직 및 세포들의 기능, 작용기전, 조절 및 통합 현상을 배우고 실습을 통하여 인체의 생리 현상을 이해하게 됩니다.

- 기능해부학 : 뼈대와 근육의 형태 및 기능을 공부하며, 인체 운동의 기본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 병리학 : 질병이 진행되어 나타나는 증상을 과정별로 배우고 임상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질환을 이해하게 됩니다.

- 근골격계/신경계물리치료 진단 및 평가 : 신경계 또는 근골격계와 관련된 반사 검사법,, 균형능력 측정법, 생체반응 측정법, 기능 발달 측정법, 동작분석, 기능수준 평가법 등에 대하여 배우고 실습한다.

- 측정 및 평가 : 관절운동범위와 근력의 측정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합니다.

대학교에서는 이외에도 다양한 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1,000 시간이 넘는 물리치료 임상실습이 있는데 학교에서 공부한 물리치료 이론을 다양한 임상 기관에서 실습하게 됩니다.

 

 

3. 물리치료사 취업율

 

2017년 기준 졸업생 중 84.2% 가 취업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취업생들 모두 양질의 기관에 취업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타 직종에 비해 취업률이 좋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물리치료사라는 직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흔히 물리치료사라고 하면 동네 병의원 등에서 전기치료나 도수치료하는 사람으로 한정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기관 및 분야에서 열심히 국민 건강 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